본문 바로가기

테크 Internet & Technology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What exactly does SEO mean?

 

안녕하세요 Denis 입니다.

 

글쓴이는 대학교 재학때부터 SEO 마케팅관련 인턴 및 알바를 하며 서치엔진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정보화 시대로 인해 무수히 많은 정보가 쏟아져나오는 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정보를 찾는 건 현대 사회의 소비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죠.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보다 효율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데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선 크게 네이버, 다음 등 서치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치엔진은 구글, 야후, Bing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SEO (Search Engine Marketing)은 무엇인가?

 

SEO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Search engine optimization is the process of increasing the quality and quantity of website traffic by increasing the visibility of a website or a web page to users of a web search engine. SEO refers to the improvement of unpaid results and excludes direct traffic and the purchase of paid placement.

 

 

검색 엔진 최적화(영어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된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구글 등장 이후 검색 엔진들이 콘텐츠의 신뢰도를 파악하는 기초적인 지표로 다른 웹사이트에 얼마나 인용되었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타 사이트에 인용되는 횟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최적화 한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Search_engine_optimization)

--

즉, 웹페이지에 가장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결과가 상위 노출되어 방문자의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거죠. 그러나, 한국의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은 검색 엔진의 우선 순위 배치 로직이 해외의 서치엔진과 다른 기준과는 다른 기준을 적용합니다. 따라서 검색엔진 노출을 위해서는 사이트 콘텐츠나 웹문서가 아닌, 해당 포털의 블로그, 카페 등의 포스트로 등록하는 방향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트래픽 증가를 위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키워드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구글의 블로거 등 다른 플랫폼을 네이버 서치엔진에 등록시키기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https://searchadvisor.naver.com/) 를 통해 등록시키는 작업을 필수적으로 진행 해야합니다. 

 

키워드의 상위 노출을 위해서 네이버 키워드 플래너 또는 구글의 google Trends을 사용하시면 보다 효과적으로 검색하는 사람들의 주 관심사 및 관련 키워드를 타겟팅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

 

 

 

다음 편에선 트래픽 증가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몇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